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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고속도로 과태료가 날아왔다?? 그 이유 알려드릴게요

by ^$##^%&** 2023. 3. 24.

고속도로 과태료- 과태료 이유

최근 고속도로 주행 후 갑자기 과태료가 날아온 분들이 많습니다. 이유도 모르겠고 돈은 내야 하는데, 정말 답답하죠? 오늘은 제가 고속도로 과태료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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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1. 추월차로 위반
2. 앞지르기 방법
3. 예외 사항

 

1. 추월차로 위반

 최근 많은 분들이 고속도로에서 자동차를 운전하다가 갑자기 날아온 과태료 때문에 깜짝 놀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흔히 발생하는 고속도로 과태료는 추월차로 위반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최근에 변경된 고속도로 추월차로 위반과 고속도로에서 앞지르기 방법이 잘못됐기 때문입니다.

올해부터 계속 단속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지난해까지는 크게 단속하지 않았기 때문에 갑자기 과태료를 받는 분들 많이 놀라셨을 겁니다.

고속도로 과태료- 과태료 이유


추월차로에서 계속 주행했을 때는 지정차로 위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1차선은 추월차로이기 때문에 계속 주행하시면 안 됩니다. 

하지만 초보자분들은 이 내용을 모르고 계속 주행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사람들이 동영상이나 또는 사진에 찍히게 된다면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되는 것이죠. 실제로 신고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사실을 알았다면 1차로는 추월차로만 이용하시고, 추월 후에는 가급적 2차로 이동하는 게 좋습니다. 

 

버스 전용차로가 있을 때에는 2차로가 추월차로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2차로에서 계속 주행하시게 되면 이때도 고속도로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됩니다.

그러니까 "자연스럽게 운전해서 고속도로에서 아무런 위반을 하지 않았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이것이 올해부터 계속 단속되고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반드시 이 내용에 대해서는 기억해 두셔야 됩니다.

추월차로 위반 벌금

추월 차로 위반 시 승용차는 범칙금 7만 원이며, 벌점도 10점 부과됩니다. 

 

버스전용차로와 추월 차선 차이점

추월 차선은 일반 도로에서 자동차가 다른 차량을 추월할 때 사용하는 차선입니다.

 

그에 비해서 버스전용차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통 운영체계관리의 한 기법으로 버스나 일정 규모 이상의 차량만 통행하게 만들어서 다인승 차량의 통행 속도를 높이는 운영 방식입니다. 보통 중앙버스전용차로와 가로변버스전용차로로 나뉘며 파란색 선을 그어 일반 차로와 구분합니다.

 

 

2. 앞지르기 방법

두 번째는, 고속도로에서 앞지르기 방법을 잘 몰랐을 때 고속도로 과태료가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까 보통 추월차선을 통해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추월하셔야 됩니다. 오른쪽에서 왼쪽이 아닙니다.

 

어쩌다 보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추월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왼쪽으로 가서 오른쪽으로 앞지르기를 했을 때는 과태료 부과 대상이 아니지만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추월했다 이때는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되는 것이죠. 이 부분은 초보자뿐 아니라 일반 운전자분들도 많이 모르시는 거 같습니다. 꼭 알아두세요.

고속도로 과태료- 과태료 이유

고속도로에서 앞차를 추월할 때는 앞 차량의 좌측으로 통행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추월이 끝나면 기존 주행차로로 복귀하는 것이 좋습니다. 터널·교량 등 차선변경 불가구간 제외하고는 중앙버스전용차로와 가로변버스전용차로를 제외한 버스전용차로에 진입할 수 없습니다.

앞지르기를 할 때는 반드시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앞서 가는 차량의 속도를 미리 예측하여 추월해야 합니다.

 

3. 예외 사항

그렇지만 예외 사항도 있습니다. 

고속도로 추월차로 같은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앞질러 갈 때가 아니라면 이용하면 안 되지만.

만약 교통정책 때문에 도로 흐름이 너무 느려서, 시속 80km 미만으로 통행할 수밖에 없을 때에는 예외적으로 추월차로를 통해서 계속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외 사항도 꼭 알아두세요.

 

오늘은 고속도로 과태료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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